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아프리카TV 리포트/ DS투자증권 Analyst 최재호

by 옴썬a 2020. 3. 19.
728x90

 

4Q19 성장세 주춤하는 모습 보이나, 체질 개선 노력 중


 아프리카TV 4Q19E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49억원(+20.3% YoY), 85억원(+13.5%
YoY)을 전망한다. MAU(월간 순방문자) 성장 정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ARPPU(지
불 유저 별 평균 결제금액) 상승 한계에 부딪히면서 ‘16년부터 ‘19년 3분기까지
분기별로 연속 성장했던 아이템 매출이 333억원(-1.6% QoQ)을 기록하며 처음
역성장할 전망이다. 연말 BJ대상 시상식,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참가 등 행사비
약 20억원의 일회성 비용 증가로 OPM은 19.0%(-1.1%p YoY)로 하락할 전망이
다.

 

 최근 일명 ‘별풍선 깡’ 이슈로 인해 동사의 주가는 급락했다. 이번 수사는 위법 행
위를 근절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동사가 직접 수사를 의뢰했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플랫폼의 시장 인지도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더욱 강화
된 RM(리스크 관리)을 통해 플랫폼을 재정비하는 중이므로 고무적이다. ‘15~’18
년 CAGR +25%로 높아진 아이템 매출에 대한 기저가 나타나고 있어 성장률 둔
화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올해부터 결제율 상승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ARPPU 상승 여력은 충분하므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2020년도 역시 광고 매출 고성장세는 지속될 것

 

 올해도 광고 매출 고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동사만이 구현할 수 있는 유
일한 광고 시스템인 콘텐츠형 광고 성장에 주목해야 한다. ‘16년 전체 광고 매출
의 40.4% 수준이었던 콘텐츠형 광고 매출 비중은 ‘17년 49.6%로 절반 가량을
차지하며 동사의 광고 매출 주축이었던 플랫폼 광고 매출을 뛰어 넘었다. 이후
‘18년 콘텐츠형 광고 매출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33.9%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
였으며, ‘19년은 +65.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 콘텐츠형 광고의 가파른 성장으로 ‘17년 137억원 수준이었던 광고 매출은 ‘18년
193억원을 기록하며 +41.2% 성장했다. 콘텐츠형 광고는 유저들에게 하나의 엔
터테인먼트 요소로 자리잡고 있고 있기 때문에 기존 게임 광고주뿐만 아니라 논
게임(Non-game) 광고주로까지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콘텐츠형
광고에 대한 수요는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 매출은 ‘19년 283억원
(+46.5% YoY), ‘20년 373억원(+32.0% YoY)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전체
매출 비중의 15% 수준을 차지했던 광고 매출은 ‘21년 19~20%까지 상승할 것으
로 예상되며, 광고는 이익레버리지가 높기 때문에 수익성 또한 점진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아프리카TV 200129 리포트.pdf
1.02MB

 

출처  http://bit.ly/37Bmq2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