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생활습관 개선으로 등여드름 없애는 방법

by 옴썬a 2020. 5. 24.
728x90

등 여드름은 등에 나는 여드름으로 흔하고 짜증나는 질환이다. 등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춘기 전 십대 청소년과 성인은 등 여드름이 얼굴에 돋는 여드름 못지 않게 다루기 까다롭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등 여드름은 등에 있는 과도한 피지선의 분비가 원인이기 때문에 다른 여드름과 치료법이 비슷하다.

 

ⓒpixabay


생활습관 개선

 

1 깨끗한 브래지어 착용하기. 깨끗한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매일 브래지어를 갈아 입는다. 브래지어 끈을 단단히 조여 움직일 때 등여드름을 건드려 자극하지 않도록 한다. 가능하다면 어깨뼈에 붉은 자국이 남지 않도록 끈이 없는 브래지어를 착용한다.

2 통기성이 좋고 깨끗하고 끼지 않는 옷 입기. 어떤 소재로 만들어진 옷이건 등에 닿는 부분이 깨끗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면 같이 천연소재로 만든 옷을 입는다. 꽉 끼는 옷은 피한다. 그리고 옷을 정기적으로 세탁한다. 한 번 입고 세탁하는 게 좋다.
향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순한 세제로 옷을 세탁한다. 강한 세제나 향이 짙은 세제 때문에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가급적이면 흰 옷은 표백한다. 표백제가 옷에 남아 있는 박테리아를 살균해서 여드름이 돋는 것을 막아준다. 표백제의 화학성분이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물로 잘 헹군다.

3 땀 흘린 후 샤워하기. 달리기나 야구 연습을 한 후에는 샤워를 한다. 운동 후에 땀을 씻어내지 않으면 여드름의 원인인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된다. 그리고 땀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4 샤워 시 린스 완전히 씻어내기. 등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는 머리를 감고 린스를 잘 씻어내지 않은 것이다. 린스가 머리카락에 좋을지는 모르나 등에는 별로 좋지 않다. 린스를 완전히 씻어내서 등 여드름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머리를 감고 린스를 씻어내기 전에 물의 온도를 낮춘다. 물이 따뜻하면 모공이 열리고 물이 차가우면 모공이 닫힌다. 모공이 열린 상태에서 린스를 씻어내면 등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머리를 감고 린스를 한 후에 등을 제일 마지막으로 씻는다.
샤워를 하면서 린스를 하지 말고 머리에 린스를 바른 채로 욕조 밖으로 나와서 씻어낸다.

5 세제 바꾸기. 예민한 피부는 세제에 민감하게 반응할 할 수 있다. 피부 자극이 적은 세제로 바꾼다.

6 침대보 정기적으로 세탁하기. 침대보에는 죽은 피부 세포와 먼지가 빠르게 쌓인다. 애완동물이 침대에서 자면서 침대보를 더럽혀 놓기도 한다. 침대보를 벗겨서 일주일에 두 번 세탁하거나 일주일에 두 번씩 새 것으로 갈아끼운다.
표백할 수 있는 침대보는 표백을 한다. 표백을 하면 세탁을 해도 침대보에 남아있는 여드름균을 제거할 수 있다. 표백제의 화학성분이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물로 잘 헹군다.
담요, 이불 등 기타 침구류도 정기적으로 세탁한다.

 


약품 사용


1 오일 프리 약용 바디 워시 사용하기. 살리실산 2%가 유효성분으로 함유된 바디 워시를 사용한다. 뉴트로지나 바디 클리어 바디 워시라는 제품이 특히 괜찮다. 여드름이 난 부위에 집중적으로 사용한 후 1분 정도 기다렸다가 씻어낸다. 살리실산이 피부에 스며들어 약효를 발휘하게 한다.

2 오일 프리 약용 로션으로 보습하기. 피부는 신체 기관 중 하나이다. 비유적으로 하는 말이 아니라 진짜 그렇다. 다른 신체 기관과 마찬가지로 모양을 유지하고 제대로 기능을 하려면 피부도 수분과 영양분이 필요하다. 매일 목욕할 때마다 등에 약용 로션을 바른다.
일반 로션을 사용해도 된다. 하지만 여드름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이어야 한다. 살리실산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므로 로션을 발라줘야 한다.

3 여드름 치료제 바르기. 이미 살리실산이 함유된 바디 워시와 보습제를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여드름 치료제를 써야한다. 예를 들면 과산화벤조일이 2.5% 함유된 치료제를 사용한다. 피부가 예민하다면 과산화벤조일 함유량이 5%나 10%인 치료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피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산화벤조일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피부라면 10% 유황수를 사용한다.

4 레티놀 크림 바르기. 밤에 레티놀 크림을 등에 바른다. 거친 부분의 각질이 제거되고 여드름을 예방한다.

5 AHA 및 BHA 사용하기. AHA(알파 하이드록시산)은 효과적인 각질 제거제이다.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하는 죽은 피부를 벗겨낸다. BHA(베타 하이드록시산)은 피부 안팎에서 여드름균을 퇴친한다. 가급적이면 AHA가 함유된 바디 스크럽제를 사서 일주일에 세 번 사용한다. 샤워와 보습 후에 BHA가 함유된 의료용 패드로 등을 닦는다.

6 피부과 가기. 의사 처방이 필요한 여드름약이나 국소 크림이 필요한 경우에는 피부과에 간다. 진찰을 받으러 피부과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pixabay


천연요법


1 거칠거칠한 스펀지나 목욕용 수세미로 각질 제거하기. 하지만 너무 박박 문지르지 않는다. 박박 문지르면 피부가 상한다.

2 해변에 가기. 등을 바닷물에 약 10분 동안 담근다. 10-15분 동안 태양 아래에 앉아 있는다. 여드름이 난 등을 태양빛에 말린다. 하지만 일광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래 있지 않는다. 일광화상을 입으면 여드름이 더 심해진다. 이 과정을 몇 번 더 되풀이 하면 이틀 안에 효과를 볼 수 있다.

3 아연 사용하기. 아연은 흔한 민간요법은 아니지만 여드름의 적이기 때문에 때때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연은 인체가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소량 필요한 금속이다. 여드름 치료 외에도 면역기능을 강화할 때 사용한다.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법으로 아연을 이용해 등 여드름을 치료한다.
아연을 피부에 바른다. 아연 아세테이트 1.2%와 에리트로마이신 4%가 함유된 로션을 구입하여 하루에 두 번 바른다. 이런 로션을 구입하지 못한 경우에는 아연젤이 들어 있는 알약에 구멍을 뚫어 깨끗한 손가락이나 면봉에 내용물을 짜낸 다음, 직접 등에 바른다.
매일 비타민제를 섭취하듯 아연을 섭취한다. 아연제를 25mg 내지 45mg씩 매일 섭취한다. 많은 양의 아연은 구리 흡수를 방해하여 구리 결핍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매일 아연을 50mg 이상 섭취하지 않는다.

4 천연 각질 제거용 스크럽제 만들기. 모공을 막고 여드름을 유발하는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몽 1개를 즙을 짜서 백설탕 1.5컵과 굵은 소금 1/2컵과 섞는다. 이렇게 만든 스크럽제로 등을 마사지한 다음, 톡톡 두드려 물기를 말린다.

5 피부의 pH 수치 조절하기. pH란 피부의 알칼리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pH 지수가 5 이하여야 (pH 4.7이 이상적) 전반적인 피부 건강과 피부 세균총에 이롭다고 한다. 특히 샤워 시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의 pH 지수가 5 이상이 되며 피부 건조, 각질, 여드름을 유발한다.
샤워기를 교체한다. 돈을 좀 들여 물의 염소 성분을 걸러주는 샤워기를 구입한다. 피부가 고마워할 것이다. 3만 원 내지 6만 원만 주면 필터가 달린 고급 샤워기를 구입할 수 있으며 피부가 몰라보게 좋아질 것이다.
애플 사이다 식초와 정수한 식수를 1:1로 섞어 분무기에 담는다. 샤워를 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피부에 뿌리고 말린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피부의 pH 지수를 낮출 수 있다.
애플 사이다 식초 대신 위치 헤이즐을 정수한 물과 같은 비율로 섞어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pixabay


 

여드름을 없애는 데 레몬이 매우 효과적이다.
여드름에 손대지 않는다. 여드름에 손을 대면 빨갛게 되고 흉터가 남게 될지도 모른다.
매일 물을 8잔씩 마신다. 수분을 적절히 섭취하면 신체가 피지와 박테리아를 등 여드름의 형태로 배출할 필요가 없어진다.
패스트 푸드를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패스트 푸드는 등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그리고 등을 긁는 습관도 버려야 한다. 등을 긁으면 등 여드름이 사방으로 퍼진다.
목욕용 수세미는 세균과 박테리아의 온상이 되기 십상이므로 사용한 후에 꼼꼼히 세척한다.
패스트 푸드를 피한다. 패스트 푸드를 다량 섭취하는 것은 등 여드름 뿐만 아니라 얼굴과 다른 신체부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는다. 두 가지를 섞어 반죽처럼 만든 다음에 등에 바른다.
여드름 치료용 바디 워시 중에는 노브랜드 제품도 있을 수 있다. 유효성분 중 살리실산이 2% 함유된 제품을 찾으면 된다.
벽이나 땅바닥 등 더러운 곳에 맨살이 닿는 것을 피한다.
살리실산에 예민한 피부거나 시중제품을 사용해도 등 여드름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약용 파우더를 사용한다. 보통 효과가 좋고 피부를 건조하게 하지 않는다.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할지는 약사와 상의한다.
기타 등 여드름 치료제는 다음과 같다.
티트리 비누
아연이 함유된 비듬 샴푸
티트리 오일. 과산화벤조일과 살리실산 대용으로 쓸 수 있는 천연 국소 치료제이다.
레몬 또는 토마토. 썰어서 피부에 문지르면 크게 도움이 된다. 레몬과 토마토에 함유된 산이 해로운 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이다. 피부가 예민해서 화학적인 치료제가 득보다는 실이 되는 경우에 사용하면 특히 좋다.
  
경고

 

여드름을 건드리거나 짜지 않는다. 감염될 확률만 높아진다. 여드름이 터진 경우에는 감염되지 않게 3% 과산화수소나 10% 과산화벤조일을 바른다.
어큐테인(Accutane)을 복용한 경우에는 뉴트로지나 제품이나 과산화벤조일을 사용하면 안 된다. 어큐테인은 피부 속 피지샘을 없애는 약으로 피지가 분비되는 주요 원천을 차단하는 셈이다.

출처 wiki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