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춥고 건조한 날씨,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 등으로 인해 손톱 주변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져 고생한다. 때로는 손톱 외에도 손톱 주변의 피부까지 물어뜯는다. 이렇게 하면 피부가 찢어져 아프고 감염이 생길 수 있다. 다행히 몇 가지 쉬운 손을 가꾸고 보습하는 방법을 통해 손톱 주변의 건조하고, 갈라지고, 찢어진 피부를 회복시킬 수 있다.
큐티클 복구하기
1 손을 물에 담근다. 중간 크기의 그릇에 따뜻한 물을 10cm 가량 담는다. 손톱과 큐티클이 잠기도록 손을 물에 담근다. 손을 5분 동안 담근다.
따뜻한 물은 손톱 주변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통증 없이, 쉽게 큐티클을 다듬을 수 있게 된다.
2 손을 말린다. 손을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 물기를 말린다. 큐티클은 물기가 없도록 하되, 여전히 촉촉해야 한다. 큐티클을 정리하는 동안 피부가 여전히 촉촉하고 부드러워야 보다 쉽게, 통증 없이 죽은 피부를 제거할 수 있다.
3 큐티클을 뒤쪽으로 민다. 나무로 된 큐티클 푸셔 또는 오렌지 스틱(한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한쪽 끝은 납작한 매니큐어용 막대)를 사용하면 큐티클이 손톱 위로 웃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오렌지 스틱의 납작한 끝으로 큐티클을 뒤로 밀고 뾰족한 끝으로 손톱 밑을 훑어 끼어있는 먼지를 제거한다.
금속 또는 플라스틱 큐티클 푸셔는 매번 사용 전후에 소독을 하고 나무로 된 오렌지 스틱은 사용 후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한다.
4 손톱 주변의 필요없는 피부를 잘라낸다. 매니큐어용 니퍼와 가위로 손톱 주변의 필요없는 죽은 피부를 잘라낸다. 매니큐어용 스틱으로 밀어낸 큐티클 주변 피부도 여기에 포함된다. 하지만 들뜨고, 부드러우며, 투명한 피부만 조심조심 잘라내고 실제 큐티클은 잘라내면 안 된다. . 손톱 위로 웃자라 들뜬 피부만 잘라내야 한다..
손톱을 둘러싸고 보호하는 피부, 즉 위쪽 큐티클은 잘라내면 안 된다.
들뜨고 필요없는 피부는 실제 손가락에 붙어있는 피부에 비해 색깔이 하얗다. 무언가에 걸려서 피부가 찢어질 수 있는 부분만 잘라내야 한다.
5 보습제를 바른다. 로션, 보습용 오일, 큐티클 전용 시판 보습제 등으로 손톱 주변 건조한 부분에 보습을 해준다. 손톱에 보습제를 넉넉히 바르고 큐티클에 특별히 신경쓴다. 손톱 주변에 모두 보습제를 발라야 한다.
손톱 밑에도 보습제를 바른다.
알코올이나 향이 들어있지 않은 보습제가 보통 보습 효과가 더 뛰어나다.
6 보습을 위해 장갑을 낀다. 면 장갑을 하룻밤 내내 착용한다. 장갑이 보습제를 밀봉해서 손톱과 큐티클을 아물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침에 장갑을 벗는다.
보습제가 더 잘 흡수되도록 하려면 수분을 가두는 바셀린이나 파라핀 왁스를 덧바른다. 그 다음에 장갑을 낀다.
보습 효과가 더 탁월하고 오래 지속되도록 이를 매일 밤 반복한다.
큐티클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기
1 자주 보습을 한다. 손톱 주변 피부를 더 매끈하고 촉촉하게 만들려면 매일 하루에 여러 번 보습을 한다. 손톱과 큐티클이 건조하면 거스러미가 생기거나 주변 피부가 뜯어지고 찢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항상 큐티클과 손톱을 보습해야 한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는 손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다.
2 손을 건조하게 만드는 물질을 피한다. 손이 건조하면 피부가 갈라지고 벗겨진다. 따라서 불필요하게 손이 건조해지는 활동을 하는 것을 피한다. 피해야 할 활동은 다음과 같다.
장갑을 끼지 않은 채 뜨거운 물로 설거지. 뜨거운 물과 주방세제가 손의 수분을 앗아간다. 손톱과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을 끼고 설거지를 한다. 설거지 후에는 손의 물기를 완전히 말린다.
아세톤 성분의 매니큐어 리무버 사용. 아세톤은 피부와 손톱의 필수적인 천연 피지를 제거한다.
겨울철 장갑 미착용. 겨울철 차갑고 건조한 공기에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장갑을 껴서 손을 보호한다.
3 피부를 잡아뜯지 않는다. 손톱 주변의 들뜬 피부를 잡아뜯지 말고 손을 물에 담갔다가 보습한다. 피부를 잡아뜯으면 상처가 생겨 감염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불안하면 손톱 주위의 피부를 잡아뜯는 버릇이 있다. 불안감을 달래는 더 나은 방법을 찾아보고 자제력을 발휘하면 피부를 잡아뜯는 버릇을 고칠 수 있다.
4 손을 입에 넣지 않는다. 손톱이나 손톱 주변의 들뜬 피부를 물어뜯는 것을 자제한다. 손톱 주변 피부를 물어뜯거나 손톱을 너무 깊이 물어뜯은 경우 입안의 세균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손가락을 입가에 가져가지 않도록 맛이 고약한 특별한 연고를 사용해본다.
5 매일 음료를 8잔 이상 마셔 수분을 공급한다. 계속 수분을 섭취하면 큐티클을 비롯한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이 가장 좋고, 오렌지, 레몬, 라임, 오이 등을 이용해 물에 맛을 가미할 수 있다. 차, 주스 등 다른 음료를 마셔 수분 섭취량을 늘릴 수 있다. 수프, 수분이 많은 과일 등 수분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도 수분 섭취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땀을 많이 흘린다면 수분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6 건강에 좋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신체에 영양소가 부족하면 피부, 머리카락, 손톱 모두가 영향을 받는다. 기름기 없는 단백질, 채소, 과일을 많이 먹는다. 신체가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도록 건강에 좋은 지방을 섭취한다.
손톱이 건강해지도록 비타민 보조제를 복용해도 된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보조제건 복용 전에 의사와 상의한다.
7 손톱을 파일로 다듬는다. 손톱을 물건에 걸리지 않을 정도의 길이로 유지한다. 손톱 모서리에 특히 신경쓰고 매끈하게 다듬어서 손톱 주변 피부가 다치지 않게 한다.
파일을 계속 한 방향으로 움직여 손톱을 다듬는다. 이렇게 하면 톱니처럼 손톱이 갈라지고 찢어지는 것(파일을 앞뒤로 움직이며 손톱을 다듬은 경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고
손톱 주위의 큐티클을 완전히 제거하면 안 된다. 들뜨고 죽은 피부(흰색 피부)는 잘라내도 되지만 큐티클 전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안 된다.
출처 wikihow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습관 개선으로 등여드름 없애는 방법 (0) | 2020.05.24 |
---|---|
아름답고 건강한 손톱 만드는 습관 (0) | 2020.05.24 |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0) | 2020.05.23 |
나에게 맞는 셀프 입욕제 만드는 방법 (0) | 2020.05.23 |
비키니를 아름답게 입을 수 있는 몸매 만들기 (0) | 2020.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