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옷에 생긴 곰팡이를 제거하는 간편한 방법

by 옴썬a 2020. 7. 20.
728x90

옷에 곰팡이가 생기는 일이 꼭 드물지는 않다. 옷을 축축한 곳에 보관하거나 입기 전에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더더욱 그렇다. 옷에 변색된 얼룩이 생기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긴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옷에 생긴 곰팡이를 없애려면 시판 얼룩 제거제, 표백제, 붕사, 베이킹 소다, 등 세척제로 빨거나 문질러야 한다.

 


옷에서 곰팡이 제거하기

1 칫솔로 곰팡이를 문지른다. 낡은 칫솔로 옷에 생긴 곰팡이를 꼼꼼히 문지른다. 이런 방법으로 옷에 생긴 곰팡이를 최대한 제거한다. 칫솔은 옷을 문지른 후 바로 버린다.
환기가 잘 되는 곳이나 야외에서 작업한다. 곰팡이 포자가 집안 공기 중에 떠다니다 다른 옷에 붙거나 폐에 들어갈 수 있다.

2 얼룩 제거제를 곰팡이에 바른다. 곰팡이를 문질러 최대한 제거한 후 얼룩 제거제를 넉넉히 뿌린다. 얼룩 제거제가 천에 스며들 시간이 필요하므로 30분 이상 기다렸다가 옷을 세탁한다.
시판 얼룩 제거제는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근처 식료품 상점이나 슈퍼마켓에서 세척 용품 코너를 확인해본다.

3 뜨거운 물로 옷을 따로 세탁한다. 세탁기 물의 양을 "고" 또는 "최고"로 설정하고 온도는 "뜨거운 물"로 설정한다. 세탁기에 다른 옷은 넣지 않는다. 곰팡이 포자가 현재 곰팡이가 없는 옷으로 옮겨갈 위험이 있다.
세탁기가 안에 들어있는 세탁물의 양에 따라 자동으로 세탁할 양을 산정하는 경우에는 낡은 천이나 수건을 넣어 무게를 늘린다.

4 식초를 넣는다. 곰팡이를 없애기 위해 세탁기를 물로 채운 후 식초를 넣는다. 백식초 3/4컵을 세탁물에 넣는다.
식초는 곰팡이가 생긴 옷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도 없애준다.
전문가 팁 / 친환경 청소 전문가
전문가 의견: 뜨거운 물과 식초로 옷을 세탁하면 곰팡이 포자 중 약 80%가 죽고 불쾌한 곰팡이 냄새를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직접 세탁물에 넣고 다른 세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탁기를 뜨거운 물로 채운 후 코스를 중지시킨 채 세탁물을 1시간 가량 물에 담가둡니다. 코스가 끝나면 일반 세제와 비염소계 표백제로 옷을 세탁합니다.

5 옷을 자연 건조시킨다. 옷이 말라 제 색깔을 되찾을 때까지 곰팡이가 완전히 없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옷을 평평한 곳에 펼치거나 빨래걸이나 빨랫줄에 널어 자연 건조시킨다.
날이 좋으면 옷을 야외로 가지고 나가 쨍쨍한 햇볕에 말린다. 햇볕의 열기는 옷에 남아있는 곰팡이가 무엇이든 죽여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조기 사용을 피한다. 곰팡이, 변색, 악취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옷이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곰팡이가 생긴 옷을 건조기에 넣으면 건조기가 곰팡이 포자로 오염될 위험이 있다.


표백제로 곰팡이 제거하기

1 물의 온도를 "고온"으로 설정한다. 곰팡이가 생긴 옷이나 기타 직물은 반드시 고온으로 세탁한다. 뜨거운 물은 곰팡이를 죽이고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반면 따뜻한 물과 찬물은 효과가 없다.
흰 옷에만 표백제를 사용한다. 유색 옷은 색이 흐려지거나 빠진다. 곰팡이가 생긴 옷이 유색이라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2 세제를 넣는다. 세탁기가 뜨거운 물로 거의 가득 차면 평소처럼 세제를 넣는다.

3 표백제를 넣는다. 세제에서 거품이 나기 시작하면 물에 표백제를 1컵 넣는다. 세탁기에 "표백제용" 투입구가 있으면 거기에 표백제를 붓는다.
세탁물에 사용하는 표백제는 제조사마다 권장량이 다르다. 표백제를 1컵 보다 더 많은 양, 또는 더 적은 양을 사용하라고 권장하는 경우에는 포장에 적힌 사용 설명에 따른다.

4 평소처럼 세탁기를 돌린다. 세제와 표백제를 넣고 세탁기에 물이 차면 곰팡이가 생긴 옷을 넣는다. 세탁이 끝나면 옷의 곰팡이가 없어질 것이다. 세탁 후에 곰팡이가 없어지지 않으면 옷을 말리지 않는다. 옷을 말리면 곰팡이가 제거되지 않는다.


붕사로 곰팡이 제거하기

1 물의 온도를 "고온"으로 설정한다. 뜨거운 물이 옷에 생긴 곰팡이 얼룩을 없애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일반 세제와 곰팡이가 생긴 옷을 세탁기에 넣는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은 옷과 함께 빨지 않는다.

2 뜨거운 물에 붕사를 1/2컵 넣는다. 주방에서 커다란 냄비나 믹싱볼에 아주 뜨거운 물을 채운다. 붕사를 1/2컵 붓는다. 뜨거운 물에 붕사가 완전히 녹을 때까지 숟가락이나 다른 도구로 젓는다.

3 붕사를 탄 물을 세탁기에 붓는다. 그릇에 담긴 뜨거운 물에 붕사가 완전히 녹으면 천천히 세탁기에 붓는다.

4 평소처럼 세탁기를 돌린다. 마지막 헹굼 코스로 곰팡이 얼룩을 없애기 위해 넣은 세척제를 모두 제거해야 한다. 옷을 세탁한 후 자연 건조시킨다.

 


표백제(또는 기타 부식성 얼룩 제거제)를 다룰 때 눈에 들어가거나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옷에 생긴 곰팡이를 없앨 수 없는 경우에는 드라이 클리닝을 맡긴다. 드라이 클리닝이 곰팡이를 모두 죽여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출처 howtocleanstu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