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채권 사는 방법 / 나에게 맞는 채권 고르는 방법

by 옴썬a 2020. 6. 4.
728x90

채권 투자 절차 

 

1. 채권몰(본드몰)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www.bondmall.or.kr
2. '나와 맞는 채권' 메뉴에서 채권종류, 투자금액, 보유기간 등을 설정한다. 

3. 채권을 고른다. 
4. 해당 채권을 판매하는 증권사의 HTS앱을 내려받는다. 
5. 비대면계좌를 만든 뒤 계좌에 투자금을 입금한다. 
6. HTS 내 장내채권 또는 장외채권 메뉴에서 해당 채권을 찾는다. 
7. 채권을 매매한다.

채권은 직접투자 외에도 채권펀드, 채권 ETF 등 간접투자 하는 방법도 있다. 
국채 이자율이 7~8%에 달하는 해외 신흥국에 투자할 때 유용하다. 

 


나에게 알맞은 채권을 고르는 방법

 

채권투자에 앞서 금융투자협회의 본드몰 http://www.bondmall.or.kr 에 접속한 뒤 현재 금융사에서 판매중인 채권을 확인해야 한다. 
이 사이트의 '나와 맞는 채권' 코너에서 채권종류, 투자금액, 희망수익률, 보유기간 등을 설정하면 필요한 채권만 걸러낼 수 있다. 
원금이 거의 100% 지급되는 국채의 경우, 2017년 6월 26일 기준 금리가 가장 높은 채권 금리는 2.11%이며, 이는 시중 예금 이자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채권은 상품에 따라 최소 1만 원부터 투자가 가능하다. 
채권 거래시 수수료는 잔존기간과 증권사 수수료 정책에 따라 다른데, 통상 2년 기준으로 0.03~0.3% 내외다. 
채권매매는 증권사 HTS(홈트레이딩시스템)에서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 수 있다. 

 


초보자들에게 적합한 국채 종류 

 

국공채 : 정부에서 발행하는 채권이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원금을 떼일 염려가 없다. 
지방채 :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이다. 
물가연동국채 : 국채를 보유하는 기간 동안 물가가 오르면, 오른 만큼 원금에 반영해주는 국채를 말한다. 늘어난 원금에 또다시 이자가 붙기 때문에 투자금의 실질가치가 보장된다. 요즘 같은 물가상승기에 제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