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남자 머리 간단하게 자르는 방법

by 옴썬a 2020. 6. 4.
728x90

남자 머리는 시간을 내서 집중만 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자를 수 있다. 이발용 가위나 이발기를 쓰거나 두 개를 섞어 써도 좋다. 얼마나 짧게, 얼마나 균일하게 자르고 싶은지 물어보고, 나중에 어떻게 스타일링을 할 건지 물어본다. 자신감을 가지고 당신의 직감을 믿는다. 연습만이 살길이다!


머리 자를 준비하기


1 어떤 머리를 원하는지 물어본다. 상담할 때, 어떤 길이를 원하고, 얼마나 균일하게 자르고 싶은지, 나중에 어떻게 스타일링을 할 건지 물어본다. 그가 갈라진 머리끝만 다듬는 걸 원할 수도 있지만, 다 자르는 걸 원할 수도 있다. 머리를 자르기 전에, 필요한 질문을 먼저 하고 그가 어떤 머리를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처음부터 명확하게 알고 시작하면 생길 수 있는 오해를 피할 수 있다.
남자 머리를 자를 때는 머리를 7개 부분으로 나눈다. 위쪽, 왼쪽, 오른쪽, 뒤쪽, 왼쪽 구레나룻, 오른쪽 구레나룻, 가장자리. 이렇게 하면 각 부분에 맞게 머리를 얼마나 자르고 싶은지 설명하기 쉽다.
대화한다. 남자 머리를 자를 때는 머리가 어떤지 계속 물어본다. 거울로(벽에 붙은 거울이나 손거울) 자른 머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길이가 괜찮은지 주기적으로 물어본다.

2 얼굴형과 머리숱에 맞는 스타일을 고른다. 윗머리에 머리가 많이 없는 남성이 돈 드레이퍼 같은 머리를 좋아할 수도 있지만, 똑같은 머리를 하려다 실망할 수도 있다.
머리숱이 많은 남성이 더 색다른 머리가 잘 어울리는 경우가 많다.
머리숱이 적은 남성은 얌전한 머리가 더 잘 어울리는 경향이 있다.

3 시간이 충분한지 확인한다. 머리를 자를 때는 서두르면 안 되고, 특히 초보자의 경우 더욱 그렇다. 손을 움직이게 만들거나 집중을 방해하는 각성제 또한 섭취해선 안 된다.

4 작업 환경을 준비한다. 단단한 의자에 남성을 앉히고, 남성의 머리에 손이 편안히 닿아야 한다. 미용 케이프, 천 또는 수건을 그의 어깨에 덮어서 머리카락이 잘 떨어져서 나중에 청소하기 수월하도록 만든다. 천을 그의 목에 핀이나 집게로 고정해서 빠지지 않게 만든다. 근방의 미용실이나 미용 가게에서 구매 가능한 넥 스트립을 그의 목에 감싼다.
바닥도 나중에 청소하기 편하게 준비해야 한다. 타일, 나무, 리놀륨, 콘크리트 바닥 모두 좋다. 카펫, 특히 두꺼운 카펫은 머리카락이 껴서 청소하기 어려울 것이다. 화장실, 부엌이나 테라스에서 머리를 자르기가 좋다.
이발용 가위로 나온 날카롭고 품질이 좋은 가위를 사용한다. 종이나 천을 자르는 용으로 나온 가위로는 원하는 머리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

5 항상 머리를 깨끗이 하고 시작해야 한다. 이발기를 쓴다면 머리를 먼저 말린다. 가위만 사용한다면, 머리를 약간 적시면 좀 더 수월하게 자를 수 있다. 스프레이로 머리를 적신다. 머리가 너무 젖었다면 수건으로 조심히 말린다.

6 머리를 빗어서 엉킨 부분을 풀어준다. 이렇게 하면 어떻게, 어디를 자를지 알 수 있다. 남성이 원하는 스타일로 머리를 빗는다. 어떤 남성은 오른쪽 가르마를 원하고, 어떤 남성은 가운데 가르마를 원한다.

 


이발기로 다듬기


1 이발기에 부착하는 걸 고른다. 머리 뒤쪽, 옆쪽을 다듬을 때 이발기로 다듬어서, 귀 쪽 머리를 다듬거나, 머리 전체를 아주 짧게 만들 수도 있다. 이발기에는 날 가드가 붙어있는데, 자르고 싶은 길이에 따라 바꿀 수 있다. 가드가 길수록 머리를 조금 자른다. 남성들 대부분이 선호하는 가드가 있기 때문에, 먼저 물어보고 시작하면 좋다. 대두분 이발기는 6개 정도의 가드가 있다. 가드 번호가 낮을 수록 머리는 짧아진다.
6을 써서 머리를 적당히 남긴다.
3-4를 써서 기본으로 자른다.
2를 써서 아주 짧게 자르거나, 1을 써서 "매우 짧은 머리(버즈컷)"를 만든다.

2 엄지와 그다음 두 손가락으로 이발기를 단단히 잡는다. 안정적으로 꽉 잡되 편하게 잡는다. 이발기를 너무 세게 쥘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다.

3 머리 밑부터 이발을 시작한다. 이발기를 두피에 대고 목덜미부터 머리 중간쯤까지 움직인다. 이발기를 위로 바깥쪽으로 움직여서 마무리한다. 항상 위쪽으로, 머리가 자라는 방향 반대쪽으로 밀면서, 머리 옆쪽도 민다.
이발기로 머리를 천천히 민다. 귀 쪽은 조심히 밀고, 위에는 남기고 나중에 가위로 자른다.

4 머리 뒤에 선을 만든다. 뒤에 선을 만들려면, 지금 있는 선을 유지하고, 그 선을 벗어나는 머리를 자르면 된다. 이발기를 거꾸로 들어서 날이 머리와 수직이 되게 댄 다음, 밑으로 잘리게 한다. 중간에 쥐꼬리 같은 모양이 나와야 한다. 머리에 선을 만들 때는 깔끔하게 자르기 위해 손님이 아래를 보게 한 다음에, 자른 다음 위를 보게 해서 머리를 확인해야 한다.
 
5 옆쪽에 선을 만든다. 옆쪽은 뒤쪽보다 더 어렵지만, 우리의 목표는 선을 밀어서 귀에 있는 선을 없애는 것이다. 이발기를 옆쪽에 두고, 날 가장자리로 뒤부터 앞으로, 머리가 자라는 방향 반대로 밀어준다. 날을 기울여서 머리가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만든다.

 


윗머리와 앞머리 다듬기

 

1 머리 위를 적시고 앞으로 빗는다. 스프레이를 자르지 않은 머리에 가볍게 뿌린다. 머리를 앞으로 빗고, 오른쪽 눈과 왼쪽 눈을 나누는 선이 있는 것처럼 머리 가운데 선이 있다고 상상한다. 원한다면 집게를 꼽아서 머리를 나눠도 좋다.

2 윗머리를 다듬는다. 뒤에서 시작해서 아까 머릿속으로 그린 선을 따라서, 머리를 앞으로 1.3cm 정도 빗는다. 검지와 중지로 머리를 들어서 손가락을 위나 아래로 움직여 원하는 길이에 맞춘다. 손가락 밑에 있는 머리는 남는 머리고, 손가락 위에 있는 머리는 잘려 나가는 머리다. 미용 가위로 비스듬히 깎아야 뭉툭하거나 삐뚤어지지 않는다.
깔끔하게 자르고 싶다면 머리와 수직이 되게 자른다. 예를 들어, 머리가 밑으로, 목 뒤쪽을 향해있다면(수직으로), 뒷머리를 수평으로 자른다.
가윗날로 한번에 크게 자르지 않는다. 가위 끝이나 가윗날로 짧게 자른다. 긴장된다면, 한 번에 조금씩 자른다. 원한다면 나중에 더 자를 수도 있다.

3 선에 맞게 전체를 다 잘랐다면, 머리를 다시 앞으로 빗은 다음 머리 맨 앞쪽에서 시작한다. 머리 길이가 다른 게 보일 것이다. 새로운 부분을 자를 때는 항상 손가락 사이에 넣어 잘라야 길이를 참고할 수 있다.

4 윗머리를 자연스럽게 만든다. 머릿속에 그린 선을 따라 자른다. 이전에 잘랐던 걸 가이드로 삼아서 또 다른 "선"을 원래 있던 선의 오른쪽이나 왼쪽에 그린다. 다시 한번, 뒤부터 앞으로 머리를 자른다. 이미 다듬은 분을 참고해서 튀어나온 머리카락을 자른다. 머리를 계속 나눠서 앞부터 뒤로 머리를 자르고, 이전에 잘랐던 부분을 같이 잡아서 얼마나 잘라야 하는지 확인한다.

5 앞머리를 다듬는다. 머리 앞쪽에 다다르면, 앞머리를 밑으로 빗는다. 상담 때 말하지 않았다면, 원하는 앞머리 길이를 물어본다. 가위 끝이 위를 향하게 수직으로 잡고, 가위 끝으로 조금씩 자른다. 비스듬히 잘라서 자연스럽게 만든다.
앞머리를 자를 때는 조심해야 한다. "어디에나 적용되는 규칙"은, "자르면,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다. 나중에 더 자를 수 있지만, 자른 걸 되돌릴 수 없다는 걸 항상 기억해서 얼마만큼 자르는지 항상 알고 있어야 한다.
앞머리가 젖어야 하지만, 말리는 건 생각해본다. 마른 머리를 자르면 머리카락이 흩어지고, 끝부분이 지저분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곱슬머리는 말랐을 때 10cm정도 줄어든다. 생머리도 4cm정도까지 줄어들 수 있다. 이전에 앞머리를 잘라본 적이 없다면, 신중하게 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마무리하기


1 가위로 자른 부분과 이발기로 자른 부분을 이어준다. 이발기로 자른 부분과 가위로 자른 부분이 만나는 지점에 촘촘한 빗을 대고 위로 빗는다. 빗 위로 삐져나온 머리는 가위로 다듬고, 뚜렷하게 보이는 선을 부드럽게 들거나 '이어지게' 만든다. 이는 빗으로 다듬는 기술이다. 머리 전체에 해준다.
빗을 사용할 때, 빗 이빨이 위를 향하게 잡고, 앞쪽을 향하거나 거꾸로 되지 않게 조심한다.

2 목과 구레나룻을 다듬는다. 아무것도 부착하지 않은 이발기로 목과 귀 쪽을 다듬는다. 구레나룻을 다듬고, 이따금 멈추고 잠시 한 걸음 물러나서 머리가 전체적으로 균등한지 확인한다. 머리 위부터 시작하여 이발기를 밑으로 잡고 밀어서 머리를 너무 많이 잡지 않도록 한다.
그가 수염을 정리해달라고 한다면, 이발기로 면도를 하거나, 구레나룻 밑에 있는 털들을 밀 수도 있다. 면도를 한다면, 면도기(깔끔한 면도)나 아무것도 부착하지 않은 이발기(거친 면도)를 쓴다. 수염을 정리한다면, 원하는 길이를 물어보고, 이에 맞게 날을 선택한다. 가위를 사용해서 가장 긴 길이에 맞게 수염을 자를 수도 있다.

3 머리를 다 잘랐다면 마지막으로 머리를 빗는다. 놓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한다. 가위나 이발기로 거친 부분은 정리한다. 그가 거울로 머리를 확인할 수 있게 하고, 맘에 드는지 물어본다. 필요하다면 더 자를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머리를 매만진다.

4 머리를 한 번 더 감거나 물을 뿌려서 남아있는 머리카락을 없앤다. 수건으로 머리와 목을 말려준다. 목 부분에 헤어드라이기를 잠깐 써서 붙은 머리를 뗄 수도 있다. 그가 원한다면 스타일링 제품을 발라준다.

5 그가 일어나기 전에 바닥을 청소한다. 작게 쌓인 머리를 잠깐 쓸어준다. 머리카락으로 바닥이 미끄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빗/가위/이발기를 씻는다.
그가 신발을 신지 않았다면, 양말에 머리카락이 들어갈 수 있다. 이로 인해 인그로운 헤어가 생길 수 있는데, 즉 잘못된 방향으로 털이 자라는 것이다. 이는 아주 아프다.
그가 신발을 신고 있다면, 신발 바닥에 머리카락이 붙어서 그의 집까지 들어갈 수도 있다.

 



가장 좋아하는 헤어스타일 잡지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는다.
다음에 미용실에 갈 때, 관찰하면서 —노트에 적거나— 미용사가 남자 머리를 어떻게 자르는지 본다. 배우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머리를 자르고 나서 샤워를 하고 외출하는 게 가장 좋다. 목이나 귀 등에 붙은 작은 머리카락들을 없앨 수 있다.
  
경고


이번에 머리를 자르는 게 1번째든, 100번째든, 언젠가 다치게 된다. 가위를 다룰 때는 손가락이 다치지 않게 조심하고, 상대방 귀도 조심한다.
필요한 것
날카롭고, 품질이 좋은 가위나 미용 가위
긴 날이 있는 이발기
일반 빗
스프레이 병(선택 사항)
거울(선택 사항)
미용 케이프, 천, 수건(선택 사항)
스타일링 제품(선택 사항)
"다칠" 경우에 대비한 밴드

출처 wiki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