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건에서 꿉꿉한 냄새가 난다면? 올바른 수건세탁 방법 (feat. 식초, 베이킹소다)

by 옴썬a 2021. 4. 9.
728x90

수건을 세탁한 후 제대로 건조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불쾌한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아래에서 소개하는 현명한 방법으로 냄새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식초로 수건 세탁하기

 

#. 1
수건 세탁하기. 냄새 나는 수건을 세탁기에 넣고 가장 뜨거운 물로 세탁 과정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백식초 1컵 정도를 세탁기에 넣어줍니다. 아직은 세제나 섬유 유연제는 넣지 않습니다.

#. 2
세탁기 안에 수건을 적셔두기. 식초와 수건이 잘 혼합되면 세탁기를 멈춰서 1시간 동안 수건을 식초물에 담가둡니다. 한 시간이 지나면, 세탁기를 다시 작동시켜서 세탁 주기를 완료하세요. 

#. 3
식초와 세제를 더해주기. 그리고 세탁 주기를 다시 완료하되, 다시 식초 1컵과 평소 사용하던 세제를 더해줍니다. 평소 세탁할 때와 동일한 세제의 양을 사용하고, 평소처럼 세탁 과정을 완료하되 스핀 주기를 한 번 더 추가해줍니다. “추가 스핀” 기능이 세탁기에 있다면 이 기능을 사용해보거나, 스핀 주기가 끝난 후 다시 한 번 스핀을 추가합니다.

#. 4
바로 건조기에 수건을 넣어주기. 두 번째 스핀 주기가 완료되면 수건을 건조기에 넣어줍니다. 건조기의 열 설정을 가장 높게 맞춰주고 수건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건조기를 돌려줍니다. 다시 한 번 건조기를 사용해서 수건을 말려줍니다.


세제와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셔두는 방법

#. 1
옥시크린 2/3컵을 큰 양동이에 더해주기. 식초와 베이킹소다 방법의 효능이 없었다면, 옥시크린과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시는 방법을 선택해봅시다. 가장 먼저 옥시크린 2/3컵을 큰 양동이에 넣어줍니다. 장갑을 껴서 손을 보호하세요. 

#. 2
뜨거운 물을 부어주기. 양동이에 뜨거운 물을 더해줍니다. 수돗물에서 나오는 물이 충분히 뜨겁지 않다면, 끓는 물을 더해줍니다. 옥시크린이 물에 잘 퍼지도록 양동이를 살짝 기울여줍니다. 다만 물이 양동이 밖으로 넘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3
양동이에 수건을 넣어주기. 양동이 반을 뜨거운 물로 채워준 후, 수건을 넣습니다. 수건이 물에 완전히 잠겨야 합니다. 대략 48시간 동안 양동이 안에 수건을 그대로 둡니다.

#. 4
세탁기로 수건을 세탁하기. 수건을 적셔둔 후 양동이에서 수건을 꺼내서 물기를 짜냅니다. 그리고 세탁기 안으로 수건을 넣어서 가장 뜨거운 물로 설정한 후,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넣어서 세탁합니다. 세탁을 할 때 세탁기에 옥시크린을 더해주어도 좋습니다.


#. 5
수건 건조하기. 세탁주기가 완료된 후, 수건을 바로 건조기에 넣어줍니다. 수건이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가장 높은 열 설정으로 건조기를 사용해보세요. 이 방법을 사용하고 나면 마치 새 수건을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건에서 여전히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수건을 교체해야 해야 합니다. 


세탁기의 곰팡이 제거하기

#. 1
세탁기에 이상이 있는지 살펴보기. 세탁을 완료한 후 물이 제대로 빠지지 않는다면, 곰팡이 냄새의 원인이 여기에 있을 수 있습니다. 물이 어딘가에 고이지는 않는지 세탁기를 잘 살펴보세요. 세탁기의 문제를 발견했다면, 전문가를 고용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세탁기로 교체해보세요.

#. 2
개스킷 청소하기. 수건에서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세탁기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개스킷은 빨래 도중 물이 넘치지 않도록 막아주는 고무로 세탁기의 곰팡이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개스킷 청소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눗물에 적신 헝겊으로 개스킷을 닦아주거나, 순한 곰팡이 클렌저를 분사해보세요. 혹은 50% 물과 50% 표백제 혼합액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오래된 칫솔을 사용해서 잘 닿지 않는 개스킷 부분을 청소해보세요. 개스킷의 모든 부분을 잘 닦아줍니다. 뒷부분을 살짝 당겨서 작은 고무 주름을 닦아주어 보세요.

#. 3
세제 디스펜서를 닦아주기. 세탁기에서 세제 디스펜서를 꺼낸 후 소량의 세제와 물을 섞어준 비눗물을 문질러줍니다. 디스펜서에 남은 비눗물이나 고여 있는 물이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제 디스펜서가 세탁기에서 분리가 되지 않는다면, 헝겊이나 파이프 청소기로 최대한 잘 닦아줍니다.

#. 4
세탁기를 가동하기.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빈 상태의 세탁기를 가장 뜨거운 물 온도와 가장 긴 주기로 가동합니다. 그래도 곰팡이 냄새가 남아 있다면, 이렇게 다시 한 번 세탁기를 돌려줍니다. 서너 번을 반복해야만 곰팡이 냄새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재료들을 세탁기에 넣어 가동해보세요. 표백제 1컵, 베이킹 소다 1컵, 파우더형 효소 식기세척기 세제 ½컵, 세탁기 청소액 ½컵, 식초 1컵

#. 5
전문가의 도움 받기. 위의 방법이 전혀 효과가 없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세탁기를 살펴보세요. 세탁기 드럼 뒤에 곰팡이가 자라나거나, 배수구 혹은 필터가 막혔을 수 있습니다. 수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세탁기의 문제를 진단해보고, 전문가가 세탁기를 분해해서 냄새의 원인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해봅시다. 

#. 6
예방책 살펴보기. 곰팡이 원인을 제거했다면, 다시 곰팡이가 쌓이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예방책을 실시해보세요. 세탁기에 환기시키기. 사용을 마친 후 세탁기 입구를 열어두세요. 하지만 집에 애완동물이나 어린아이들이 있다면 세탁기에 갇힐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세제를 현명하게 사용하기. 비누거품이 많이 생성되지 않는 세제를 사용하고, 고성능 세탁기용 세제를 선택하세요. 파우더 세제가 액체형 세제보다 비누거품을 덜 생성합니다. 또한 권장되는 양 이상의 세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끔은 세제의 양을 줄였을 때 세탁 결과가 더 향상되기도 합니다.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않기. 액체형 섬유 유연제는 곰팡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잔여물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액체 섬유 유연제 대신에 드라이 시트나 드라이 볼을 사용해서 옷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개스킷을 말려주기. 헝겊을 사용해서 개스킷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 및 고무 개스킷의 주름 안도 잘 닦아줍니다. 매번 세탁기를 사용한 후에 개스킷을 닦아주는 것이 좋지만, 어려울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개스킷을 닦아서 곰팡이를 제거합니다. 표백제를 사용하기. 한 달에 한 번씩 뜨거운 물과 표백제를 사용해서 세탁기를 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세탁기 살균에도 도움이 되고, 더러운 수건이나 작업복과 같은 세탁물 청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건을 사용한 후 바로 걸어서 말려주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의 수건을 걸 수 있는 공간이 마땅하지 않다면, 빨래 건조대를 마련해보세요. 빨래 세제와 함께 항균 및 표백 첨가제를 함께 사용해보세요. 곰팡이 냄새를 없애고 곰팡이가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거주한다면, 햇볕 아래에서 수건을 말려줍니다.
  

표백제와 암모니아는 함께 사용하면 매우 치명적인 독성 염소 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표백제와 식초, 다른 독한 화학 성분을 함께 사용하면 누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세탁기 A/S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