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회사와 사생활을 구분하고 유지하는 방법

by 옴썬a 2020. 5. 18.
728x90

사생활과 직장에서의 삶을 분리하면 프로다운 이미지를 보일 수 있고 동료들과 좋은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해나갈 수 있다. 개인적인 삶이 직업에 너무 큰 영향을 미치도록 두면 직장에서의 당신 이미지에 해가될 수 있다. 합리적인 경계를 설정하고 자제력있는 모습을 보여 직장과 집에서의 삶을 분리하면 직장에서 사생활을 털어놓치 않으면서도 냉담치 않게 보일 수 있다.

 

ⓒpixabay


직장과 개인적인 삶 사이의 경계 분명히 하기


1 얘기하지 말아야할 것들 결정하기. 직장에서 사생활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정확한 선을 그어보자. 이 선은 당신이 희망하는 직장과 사생활 사이의 균형 정도와 직장의 특정 문화에 따라서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직장에서 준수되는 기준과 관계없이 당신이 희망하는 경계선을 그어보아도 좋다. 동료들과 상의하고 싶지 않은 주제들의 리스트를 먼저 만들어보자.
연애상활, 건강 상태, 종교와 정치 등이 이런 주제에 해당될 수 있다.
대화하기에 편안하지 않은 주제, 그리고 동료와 이야기나누고 싶지 않은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당신이 선정한 주제들을 다른 사람이 공개적으로 알 수 없도록하고 피했으면 하는 주제의 대화에 참여하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 기억하고 자신을 상기시켜보도록 한다.

2 직원들이 당신에게 물을 수 없는 질문들 알아보기. 일부 질문들은 직장에서 물을 수 없도록 법으로 지정되어 있다. 차별로 이어질 수 있는 출신 배경과 삶에 관련된 질문이 이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상사가 당신의 나이, 장애 여부, 혼인 여부를 물을 수 없도록 되어있다. 누군가로부터 직장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당신은 질문에 답변하지 않아도 될 권리가 있다. 이와 같이 상대방에게 물을 수 없는 질문을 몇가지 더 소개한다:
당신은 미국 시민권자인가요?
혹시 술, 약물, 담배를 하시나요?
종교가 뭐에요?
임신 중인가요?
당신은 어떤 인종인가요?

 

3 직장에서 개인적인 전화 하지않기. 일과 개인적인 삶을 분리하고자 한다면 개인적인 삶을 사무실에 끌고 오지 않도록 한다. 이는 직장에서 개인적인 전화와 이메일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가끔씩 미용실이나 치과 예약과 같은 전화 통화는 괜찮지만 잦은 사적인 전화통화를 동료들이 듣는다면 당신의 통화 내용을 엿들을 수도 있으며 대화와 관련된 질문을 물을 수도 있다.
과다한 사적인 전화는 당신이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어 상사와 동료들을 불쾌하게 만들 수도 있다.
집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고싶지 않다면 직장에서 사적인 통화하는 버릇을 들이지 않도록 한다.

4 집안 사정은 집 안에만 머물 수 있도록 하기. 생각처럼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집안의 일은 집에서만 머물 수 있도록 하며 직장에서는 엄격하게 프로다운 모습을 보이도록 하자. 직장과 집에서의 삶 사이의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매일 습관화하거나 일상으로 만들다보면 이 과정이 더 쉬워질 수 있다. 출근 전과 퇴근 후 짧은 산책을 통해 정신적으로 두 세상을 분리해보자.
출퇴근하는 시간을 집에서 있었던 일에 대한 생각으로부터 직장에서의 일에 대한 생각으로 전환하는 시간으로 활용해보자.
직장에서 개인 전화를 제한하는 것처럼 매일 아침 당신의 사생활에 대해 생각하거나 이야기하지 않고 맑은 정신으로 출근하다보면 동료들이 개인적인 질문을 묻지 않을 것이다.
스트레스 받고 화가나 보인다던가 애인 혹은 배우자와 전화하면서 사무실로 들어가 버렸다면 동료들이 이에 대해 묻더라도 놀라지 말자.
일과 사생활 사이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으로 생각해보자.

 


직장에서 좋은 관계 유지하기


1 친절하게 대하기. 동료들과 사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더라도 직장 생활에 생산성과 즐거움이 더해지도록 동료들과 여전히 좋은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사적인 세부사항을 털어놓지 않고서도 점심시간에 동료들과 대화할만한 주제들이 많이 있다.
직장에서 누군가가 자신의 사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거나 참여하고 싶지 않은 대화가 있다면 정중한 태도로 자리를 피할 수 있도록 한다.
스포츠, TV, 영화 등은 동료들과 사적인 디테일 없이 친근하게 얘기하기에 언제나 좋은 주제들이다.

2 요령있게 행동하기. 당신 사생활에 접근할 것 같은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거나 답하지 않았으면 하는 사적인 질문을 동료가 한다면 요령있게 질문을 회피하는 것이 좋다. “미안하지만 그건 당신이 상관할 바가 아니에요.”라는 등의 답변은 피하도록 한다. 그 대신 가볍게 “지루해서 그다지 듣고 싶지 않을걸요?”라고 넘겨보고 대화하기에 더 편안한 주제로 전환해보자.
이와 같은 전환 기술은 특정한 대화 주제는 피할 수 있으면서 친근한 관계를 형성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화를 끝내는 대신 질문의 응답을 살짝 피하고 주제를 전환했다면 동료가 이 부분을 크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주제를 당신의 동료가 중점이 되도록 전환시켰다면 냉담하거나 무관심하게 보이지 않으면서도 예의있게 질문을 회피할 수 있다.
"현재 제 삶에는 흥미로운 점들이 없네요. 당신은 어떠세요?"라고 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동료가 집요하게 사생활에 대해 묻는다면 대화하고 싶지 않은 주제를 알려주어 경계선을 그어보도록 하자. “저를 많이 아껴주는 것을 알아요. 고맙게 생각하지만 이런 주제들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해요.”

3 어느 정도의 융통성 유지하기. 사생활과 직장에서의 삶 사이의 경계선이 머리 속에 명확하게 자리잡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융통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계선이 있다고 해서 항상 특정한 소통을 피하거나 완전히 동료로부터 고립될 필요는 없다.
동료가 퇴근 후 술자리를 권할 경우 가끔씩 참여하되 대화하기 편한 주제 위주로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pixabay


온라인상의 기록 지키기


1 SNS 활동 자각하기. 일과 사생활을 분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겪는 가장 큰 문제는 SNS이다. 사람들은 자신 삶의 모든 방면을 기록하고 이런 기록들이 의도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 얼마나 쉽게 접근 가능한지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 문제를 처리하는 가장 첫 단계는 현 실태에 대해 잘 알고 SNS활동이 직장으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개인의 삶을 얼마나 드러내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온라인상에서도 프로다운 이미지를 유지하고 사생활에 대한 질문을 피하고자 한다면 이 부분을 위협할 수 있는 개인적인 내용들을 개방적으로 업로드하지 않도록 한다.
사진뿐만 아니라 글, 댓글도 모두 포함된다. 사생활과 직장에서의 생활을 뚜렷하게 분리하기 위해서 직장 내에서뿐만 아니라 직장 밖에서도 SNS활동에 신경쓰도록 한다.
SNS계정을 사용해서 당신의 직장 혹은 동료에 대해 댓글이나 글을 남기지 않는다.
사생활을 지키기 위해 SNS 여러 계정을 만드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동료들과는 링크드인(Linkedin)과 같은 웹사이트에서 소통하며 친구와 가족들과는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두 공간을 분리해보자.

2 프라이버시 설정 조정하기. 동료의 친구 수락 요청을 거절하지 않고도 온라인상에서 친구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SNS를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동료들과는 제한된 포스트만 공유할 수 있도록 어떻게 프라이버시 설정을 조절할 것인지 생각해본다.
온라인에 포스팅되는 정보의 양을 조절해보거나 특정 인물들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조절도 가능하다.
하지만 한번 인터넷상에 올라간 자료들은 빠르게 없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3 직장에서는 직장 이메일만 사용하기. 직장과 직장 밖에서의 굉장히 많은 소통들이 대부분 이메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장 이메일과 사적인 이메일이 섞이기 쉽다. 이 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사적인 이메일과 공적인 이메일이 분리되도록 조치를 취해보자. 직장에서는 항상 직장 이메일만 사용하고 나머지 공간에서는 개인 이메일을 사용한다.
저녁 시간 이후에는 직장 이메일을 들여보지 않도록 시간을 설정하고 이를 꼭 지키도록 해보자.
이메일의 경계선을 그어두면 항상 일거리에 매달리지 않는데 도움이 된다.
직장에서의 위치에 따라 당신과 잘 맞는 소통 중단 전략을 세워야한다.
대부분의 경우 직장 이메일의 프라이버시는 보장되지 않는다. 상사는 보통 법적으로 당신의 직장 이메일을 통해 주고받는 이메일들을 읽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개인적인 정보가 공유되는 일이 없도록 개인적인 내용들은 개인 이메일 계정을 통해 소통하도록 하자.

출처 wiki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