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견이 감염될 수 있는 기생충은 다양하나 가장 흔한 것으로는 회충, 촌충, 사상충(심장사상충), 구충 그리고 편충이 있다.
기생충의 종류에 따라 수명이 다르나 애완견의 증상은 기생충 종류와 상관없이 비슷하여,
증상만으로 어떤 기생충에 감염되었는지 진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아야 한다.
하지만 기생충의 종류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위험성 그리고 특징들을 잘 살펴보는 것은
애완견의 감염을 치료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1
기생충 감염 알아보기
-
특정한 종류의 기생충 위험 요인을 알아본다. 기생충은 외관이 비슷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애완견이 감염된 기생충의 종류를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적 혹은 상황적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다.
-
회충: 회충에 감염된 어미 개가 새끼 강아지에게 회충을 옮길 가능성이 크다. 태반의 회충 알과 유충 때문에 자궁 속 새끼 강아지가 감염되며 회충 알은 어미의 모유로 배출되기도 한다. 새끼 강아지라도 규칙적으로 구충제를 먹이도록 해야 한다.
-
촌충: 이미 촌중에 감염된 해충이나 해로운 동물 등을 잘못 섭취하거나 촌중 알이 있는 벼룩 등에 의해 감염된다. 그러므로 사냥개 혹은 벼룩에 감염된 애완견들은 촌충 감염 가능성이 크다.
-
구충 및 편충: 습지에서 서식한다. 그러므로 잔디 위를 뛰어다니거나, 기온이 따듯하고 습한 조건에서 특히 애완견들이 구충 혹은 편충에 감염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감염은 훈련소에서 자라며 공동의 잔디 운동장 등에서 생활하는 애완견에게 취약한 편이다.
-
사상충: 모기와 같은 벌레로 감염되어 벌레가 흔한 지역에서 더욱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미국의 동남부 그리고 중서부 지역 및 대서양 해안 지역 등이 대표적이다.
-
폐충: 점점 더 널리 퍼지는 기생충으로 여우의 배설물, 민 달팽이 그리고 일반 달팽이 등에 접촉 시 감염 위험이 크다.
-
-
증상을 살펴본다. 기생충 감염의 증상 중 대다수는 일반적이며 특정한 증세를 동반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증상만으로 어떠한 기생충에 감염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하지만 최근 기생충 감염 사실이 없던 애완견에게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기생충 감염을 의심해보아야 하며 어떠한 기생충에 감염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
배설물의 기생충을 확인한다. 가끔, 심지어 감염 증상이 없는 애완견의 경우에도 배설물을 통해 기생충 감염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기생충 감염에 대해 확실히 모르겠다면 뚜껑이 있는 용기에 해당 벌레, 혹은 기생충을 담아 동물 병원에 가져가 검사를 받아본다.
-
단순히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이러한 증거를 갖추고 병원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기생충은 육안으로도 모양 및 외관이 식별되기 때문이다.
-
-
위장의 증상을 확인한다. 비록 기생충 마다 수명이 다르지만, 모두 소화관을 거치게 되어있다. 만약 그 수가 적으면 개가 어떠한 증상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나 장에 많은 수의 기생충이 서식하고 있다면 질병, 설사 (점액 및 출혈), 식욕 저하 그리고 체중 감소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일 것이다.
-
배설물 샘플을 채취한다. 기생충은 생애 주기에 따라 소화관에 기생하거나 소화 기관을 거쳐 배설되는데, 대변을 통해 감염 증거를 확인할 수 있다. 심각한 감염의 경우 배설물 속 살아 움직이는 기생충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도 있으나, 감염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는 그렇지 않다. 대신 알이나 유충이 확인될 수 있는데, 이는 한 눈에 띄거나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다.
-
나무 젓가락이나 일회용 숟가락을 사용해 대변을 채취하여 깨끗하고 뚜껑이 있으며 새지 않는 용기에 담는다 (마땅한 용기가 없는 경우 수의사가 대변 샘플 채취를 위한 용기를 제공해 줄 수도 있다).
-
채취한 대변 샘플은 섭씨 30도 이하에서 보관하며 여유가 될 때 동물 병원에 가져다 준다 (기생충 확인을 위한 배설물 샘플은 최근에 채취한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
만약 수의사가 대변 샘플을 요청하면 3일 연속, 하루에 한 번씩 채취하여 같은 용기에 담아야 한다. 이것은 "허위 음성" 결과가 나올 때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배설물 샘플은 검사 결과의 오류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수의사는 기생충 알이나 유충 확인을 위해 현미경으로 대변 샘플을 분석하거나 외부 기관으로 보내 검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
-
혈액 검사에 대해 문의한다. 폐충 혹은 사상충 등과 같은 몇몇 기생충은 심각한 질병을 야기하기도 하며, 이들은 혈액 검사로 진단을 할 수 있다. 수의사는 혈액 검사를 위해 소량의 (1-2 ml) 혈액을 채취할 것이다.
-
다양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흔히 진행되는 것은 ELISA(효소결합면역흡착검사)로, 이것은 사상충의 항체 유무를 확인하고 양성 반응의 경우 색이 변하는 검사이다.
-
심장 사상충의 발병이 높은 지역의 수의사들은 대부분 매월 예방 치료를 연장하거나 처방하기 전 일년에 한번 정밀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유할 것이다.
-
-
배설물이나 기생충과의 접촉을 피한다. 회충과 같은 기생충은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으며 회충에 감염된 어린 아이들의 경우 시력 손상 등의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
기생충 혹은 기생충 감염이 된 배설물은 어린 아이들이 놀거나 생활하는 곳에 있지 않도록 하며 아이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
감염된 배설물은 장갑을 끼고 처리하고 채취하여야 한다.
-
항상 동물의 배설물을 처리하고 난 후에는 물과 비누로 손을 꼼꼼히 세척하도록 한다.
-
파트2
기생충 구별하기
-
애완견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나 위험 요소에 대한 기록을 한다. 가끔 기생충의 종류를 진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완견에게 위험 요소가 되는 것들에 대해 기록을 이용하는 것이다. 개가 생활하는 환경, 기온, 습관 등에 대해 기록하고 질병 증상의 정도와 기간 역시 함께 기록한다. 애완견의 기생충 감염이 의심된다면 이 기록을 수의사에게 전달하고 상담을 받아본다.
-
기생충 종류 별 특별한 특징들을 알아본다. 만약 애완견의 배설물 혹은 토사물 등으로 기생충이 확인된다면 어떠한 종류의 기생충인지 식별할 수 있다. 대다수의 기생충들이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지만 저마다 특별한 특징이 있어 이를 바탕으로 기생충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
회충: 잘 삶은 스파게티 면처럼 생겼으며 평균적으로 8-10 cm 가량이지만 18cm 까지 자랄 수 있다. 동그란 윤곽과 부드러운 몸체가 특징이다.
-
촌충: 납작한 몸체에 마디마디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며 길이는 종류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0-250cm 이다. 만약 애완견의 토사물이나 배설물에서 촌충이 보인다면 전체 촌충이 아닌 촌충의 한 부분일 가능성이 크다.
-
구충 및 편충: 회충이나 촌충보다 크기가 작으며 일반적으로 0.5-2 cm 정도로, 실 혹은 머리카락 같이 극히 얇은 외관이 특징이다. 작은 크기의 구충이나 편충은 반투명하며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며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
-
-
호흡 기관 혹은 심장의 증상을 살펴본다. 폐충과 사상충은 혈관 및 심장 혹은 폐에 서식하여 기침, 거칠거나 빠른 호흡, 기력 저하, 심지어 기절 혹은 죽음을 야기할 수 있다.
-
폐충과 사상충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방해하여, 몇몇 애완견들은 경미한 부상 후 지혈이 되지 않는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
-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수의사에게 진단 및 검진을 받도록 해야 한다. 치료 비용은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 애완견이 빠르게 회복하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
기생충 알을 확인한다. 촌충의 확실한 증거는 애완견 항문 주변의 털에 붙어있는 기생충이 알이다. 이는 촌충이 창자 내강에 알을 낳고 알이 애완견의 항문으로 빠져 나와 항문 주변 가려움을 유발한다.
-
이러한 기생충 알은 참깨 혹은 작은 쌀알 같이 생겼으며 애완견의 엉덩이 근처 털에서 발견된다.
-
자세히 들여다보면 씨앗처럼 생긴 작은 크림색 알들이 꿈틀대는 것을 볼 수 있다.
-
-
애완견의 체격을 확인한다. 기생충 그리고 특히 촌충에 경우, 개가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여 숙주인 개가 섭취하는 영양분이 적어져 뼈 주변 지방층이 부족해지는 반면 소화관 내 기생충 때문에 복부는 팽창되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렇게 전형적인 기생충 감염 증상은 뼈 및 갈비뼈가 두드러지며 배는 볼록하고 털은 윤기가 없다.
-
기생충 혹은 기생충 알의 샘플을 채취해 병원에 들고 간다. 애완견이 어떠한 종류의 기생충에 감염되었는지 진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인이 아닌 전문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다. 수의사는 기생충이나 기생충 알을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하며 많은 경험과 전문 지식을 통해 기생충 종류의 사소한 차이점을 식별할 수 있다.
-
기생충 알은 플러그가 한쪽 혹은 양쪽 모두 있거나 모양이 원형 혹은 타원형인 등과 같이 그 차이가 애매모호할 수 있다.
-
파트3
기생충 예방 및 치료하기
-
기생충을 확인하고 올바르게 치료한다. 기생충 감염은 방치하면 더욱 심각해지며 “심각한” 감염으로 알려진 상태, 즉 성충의 수가 많은 감염 상태는 애완견의 전체 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태가 “심각해” 지기 전 기생충 감염을 확인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기생충 감염이 된 애완견 중 몇몇은 설사와 같은 위장병을 앓기도 한다.
-
경우에 따라 기생충 감염은 (특히 사상충이나 폐충) 애완견의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다.
-
-
매월 정기적인 사상충 예방 약을 먹인다. 특히 모기가 많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매월 사상충 예방으로 구충제를 먹이도록 해야 한다. 사상충 예방 치료는 수의사의 처방으로 구충제를 복용하게 하면 된다.
-
대부분의 수의사들은 사상충 예방 약을 처방하기 전 사상충 검진의 음성 결과를 증거로 요구한다.
-
대다수의 사상충 예방 약은 고기 맛이 나며 씹을 수 있는 형태로 애완견에게 먹이기 쉽다.
-
-
벼룩이 옮지 않도록 한다. 몇몇의 기생충은 벼룩으로 옮기 때문에, 애완견에게 벼룩이 옮지 않도록 정기적인 벼룩 약을 먹이는 것이 동시에 기생충 감염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제약 회사에서는 애완견이 씹어 복용할 수 있는 형태로 사상충 및 벼룩 예방 약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다.
-
또한 매달 국소 부위 벼룩 예방 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좋다. 일반적인 사용법은 크림을 애완견의 목덜미에 발라주면 된다.
-
-
애완견이 해로운 환경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개가 기생충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구충의 필요성 자체를 줄여 기생충 예방에 효과적이다.
-
구충제 복용을 하지 않은 다른 개들과 함께 공유하는 따듯하고, 풀이 많은 지역에 애완견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
애완견이 야생 동물 및 먹이 감이 되는 동물에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
따듯하고 습진 기후의 벼룩이나 모기가 많은 지역은 피한다.
-
애완견이 다른 개나 야생 동물의 배설물을 먹거나 몸을 비비지 않게 한다.
-
-
가능하다면 구충제를 먹인다. 만약 개가 기생충이 있다면 구충제를 복용하게 해야 한다. 정확한 구충 치료 계획은 애완견의 위험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대부분의 구충제는 가루 형태로 사료나 플레인 요거트 등의 다른 음식에 섞여 먹인다 (사람이 먹는 음식을 개에게 주기 전 먼저 수의사와 상담한다).
-
대부분의 구충제는 한 번만 복용하는 것이지만 만약 수의사가 펜덴다졸을 처방한 경우 며칠 동안 반복적으로 복용 해야 한다. 펜덴다졸은 순한 구충제로 나이가 어린 새끼 강아지에게 주로 처방된다.
-
구충제 포장에 표기된 지시 사항을 읽고 애완견에게 약물을 복용하게 하기 전 항상 수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
-
주기적으로 동물 병원을 찾는다. 개가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전체적인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수의사는 애완견의 건강 문제 혹은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 애완견을 정밀 검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팁
-
애완견과의 산책 중에는 배설물을 봉지에 담아 치우도록 한다.
-
벼룩 예방은 필수적으로, 일년 내내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
개가 배설물이나 다른 쓰레기 혹은 먼지 등을 냄새 맡거나 먹지 않게 한다. 이로 인해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며, 특히 어린 새끼 강아지에 경우 더욱 주의한다.
경고
-
회충과 구충은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애완견의 배설물은 제대로 된 방법으로 처리하고 본인이나 가족 중 기생충에 접촉한 경우 수의사와 상담한다.
-
장기적으로 방치된 기생충 감염은 그 종류에 상관없이 애완견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다.
-
사상충은 적시에 발견되거나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면 애완견에게 심장 마비를 유발한다.
-
만약 애완견이 피로,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이면 즉시 수의사를 찾는다.
출처 https://ko.wikihow.com/%EC%95%A0%EC%99%84%EA%B2%AC-%EA%B8%B0%EC%83%9D%EC%B6%A9-%ED%99%95%EC%9D%B8%ED%95%98%EB%8A%94-%EB%B2%95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음으로 애무하는 방법 (0) | 2020.03.13 |
---|---|
진짜 사랑인지 그저 섹스일 뿐인지 아는 방법(사랑과 욕망의 구별) (0) | 2020.03.12 |
강아지 훈련시키는 방법(기초훈련/실내훈련/기본명령) (0) | 2020.03.12 |
아기 강아지를 보살피는 방법(출산대비/ 태어난직후) (0) | 2020.03.12 |
개가 아픈지 알아보는 방법(신체변화/ 행동변화) (1) | 2020.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