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립종은 나이에 무관하게 피부에 생길 수 있는 작은 흰색의 주머니이지만, 영아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비립종은 미관상 문제 외에는 따로 해가 되지 않으며, 대부분 비립종은 보통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비립종이 정말 신경이 쓰인다면 더 빠르게 제거될 수 있도록 실천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민간요법을 시행해보거나 피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예쁜 피부를 가꿔보자!
방법1
민간요법 실천법
-
맑은 피부를 위해 매일 세안하기. 좋은 스킨케어 습관을 길들이는 것은 비립종 제거를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따뜻한 물로 매일 두 번 세안을 하고, 가볍고 순한 클렌저를 사용한다. “순한 제품” 혹은 “민감한 피부”가 표기된 제품을 구매해보자.
-
20-30초 동안 가볍게 클렌저로 얼굴을 문질러준다. 물로 깨끗하게 얼굴을 헹궈준 후, 깨끗한 마른 수건으로 얼굴을 두드려가며 물기를 제거해보자.
-
-
맑은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각질 제거하기. 청소년과 성인에게 나타나는 비립종 문제는 각질 제거 트리트먼트로 제거 가능하다. 스크럽 모이스처라이저나 각질 제거용 제품을 선택해보자.
-
건조한 피부에 비립종이 얼굴 전체에 퍼진 편이라면, 스크럽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이스처라이저가 피부 아래에 각질 세포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스크럽 성분이 이미 축적된 각질 세포 제거에 도움을 준다.
-
비타민 A 성분이 함유된 모이스처라이저를 찾아보자. 무거운 오일 성분이 없는 제품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
다른 피부 문제는 없으나 몇 개의 비립종을 제거하고 싶다면, 부분 각질 트리트먼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살리실산 성분이 들어간 트리트먼트를 찾아보자.
-
비립종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한 번 비립종에 트리트먼트를 직접 발라준다. 제품에 따른 특별한 주의점이나 사용법이 있을 수 있으니, 사용 지침을 잘 확인한다.
-
-
피부를 더 밝게 만들 수 있도록 레티놀이 들어간 제품을 추가로 사용하기. 레티놀은 여드름과 노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피부를 부드럽고 맑게 가꿔주는 각질 제거 효능도 있다. 가장 좋은 효과를 위해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레티놀 로션을 사용하고, 비립종이 나타난 피부 부위에 바로 발라준다.
-
세안을 마친 후 대략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레티놀을 사용한다.
-
콩알만 한 크기의 레티놀을 매일 밤 비립종이 있는 부위에 발라준다
-
눈에 들어가면 자극이나 손상이 갈 수 있으니 레티놀을 위 눈꺼풀에는 바르지 않는다.
-
-
집에서 화학 박피 시도해보기. 박피는 깊은 화학 각질 제거제이기 때문에 비립종을 제거하는데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집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좋은 화학 박피 방법들이 있으니, 피부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여유가 없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
젖산이나 글리콜 산이 들어간 제품을 찾아보자.
-
제품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의 설명을 준수한다.
-
-
스팀으로 모공을 열어주기. 모공을 열고 닦아주면 맑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끓는 온도에 가까운 물을 큰 그릇에 채워주고 조심스럽게 물 근처로 얼굴을 가져다 댄 후, 머리 위에 수건을 덮어주어서 얼굴에 스팀을 쐬어준다. 이 자세로 5-10분을 유지한다.
-
혹은 화장실의 문을 닫고 환풍기를 꺼둔 상태에서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해보자. 화장실에 수증기가 가득 차면, 이 상태로 5-10분 동안 스팀을 쐬어보자.
-
에그 마스크를 일주일에 3번 하기. 달걀에는 레티놀이 들어있기 때문에,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달걀 1개의 흰자, 아몬드 오일 1/2티스푼, 플레인 요구르트 1테이블스푼, 생꿀 1테이블스푼을 섞어서 반죽 제형으로 만들어준 후, 비립종이 있는 부분에 얹어서 마스크를 해보자.
-
30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헹구고 수건으로 두드려서 물기를 제거한다.
-
일주일에 3번까지 마스크를 하면 가장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방법2
전문가의 도움 구하기
-
민간요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피부 전문의를 방문하기. 집에서 활용한 방법의 효과가 없었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 보자. 병원을 찾기 전에 메모를 남겨두면 의사 선생님과 어떤 내용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할지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립종 문제가 나타났는지 얼마나 되었는지, 얼마나 자주 비립종이 나타나는지 생각해보자.
-
친구나 가족들에게 신뢰할만한 피부과 의사가 있는지 물어보고 추천을 받아보자. 혹은 온라인 후기를 읽고 평판이 좋은 의사를 찾아보자.
-
비립종 문제는 매우 흔하게 발생하며 크게 나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꼭 제거를 하고 싶고 마음이 많이 불편할 때만 병원을 찾도록 하자.
-
-
전문 화학 박피 예약을 잡아보기. 집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화학 박피를 병원에서 받을 수 있다. 기대하는 바에 대해 의사와 이야기를 나눠보고, 의사가 박피의 강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보자. 박피는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
박피 후에 피부가 며칠 동안 빨갛게 보이고, 자극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피부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박피 후 피부를 관리해보자.
-
-
딥 클렌징을 위해 전문 압축이나 레이저 절제를 받아보기. 특수한 장비나 의료진의 손으로 피부의 막힌 곳을 제거하는 압축 시술은 통증이 유발시키지는 않지만, 꽉 막힌 부분을 압축할 때 약간의 압력이 느껴질 수 있다. 피부 미용 전문가나 피부과에서 압축 시술을 예약해보자.
-
레이저 절제도 압축과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레이저 빔을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낮게 설정된 레이저가 피부를 막고 있는 곳에 열을 가해서 증발시키거나 피부 밖으로 이동시켜준다.
-
압축 후 의사의 지시 사항을 잘 따른다. 레티놀이 들어간 제품은 1-2일 동안 사용을 중단하고, 압축 시술을 받은 날은 하루 종일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다.
-
압축을 원하지 않는다면 시술을 받지 않아도 좋다. 비립종은 미용 면에서 염려가 될 수는 있지만, 사라지지 않아도 아프지 않다.
-
방법3
의사가 허가한 보충제 복용하기
-
니아신 보충제 복용하기. 니아신, 혹은 비타민 B3는 신체의 여러 기관 유지에 중요한 요소이다. 건강한 피부 관리와 비립종 치료 효과가 니아신의 장점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이야기를 나눠보자.
-
니아신이 비립종을 빨리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다.
-
니아신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지 않다면, 하루에 100 mg을 복용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니아신을 많이 복용하면 간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하루에 1,500 mg을 초과하지 않는다.
-
해로운 독소나 첨가제가 들어있을 확률이 적은 순수한 니아신 보충제만을 복용한다.
-
-
비오틴 보충제 복용을 고려하기. 코엔자임 B 는 비타민 H라고도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경우 식사를 통해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지만, 비오틴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보충제로 복용해보자.
-
새로운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확인한다.
-
비오틴에는 여러 혜택이 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립종이 빨리 제거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하지만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연구는 없다.
-
비오틴은 성인이라면 하루에25-35 mcg까지만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
CoQ10의 섭취량 늘리기. 별다른 보충제 없이도 CoQ10의 섭취량을 늘릴 수 있다. 운동을 하면 체내에서 CoQ10가 생산되고, 육류나 생선과 같은 식품으로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다. 이런 비타민은 신체 기관 및 기능 유지와 피부 건강 향상을 도와준다.
-
CoQ10과 비립종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을 뒷받침하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CoQ10는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보자.
-
CoQ10는 유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내의 기름을 제거한다. 체내의 기름 성분을 더 쉽게 배출할수록 비립종 등으로 모공이 막히지 않으며, 각질 제거도 수월해질 수 있다.
-
방법4
비립종 예방하기
-
햇볕 노출을 줄이기. 비립종은 햇볕에 노출되면 더 악화된다. 특히 물집으로 발생한 이차적 비립종이라면 더더욱 햇볕을 조심해야 한다. 화상을 입으면 존재하는 비립종이 더 오래 지속되거나 다른 곳으로 확산될 수 있으니, 햇볕 노출을 최대한 줄여서 비립종이 빨리 사라질 수 있도록 해보자.
-
가능하면 직사광선을 피한다. 외부에서 시간을 보낼 때 모자를 착용해서 얼굴에 햇볕이 직접적으로 닿는 것을 차단해보자.
-
피부 케어용으로 제작된 오일 성분이 없는 선크림을 발라준다. 두텁고 기름 성분이 가득한 선크림을 발라주면 모공이 더 막히기 때문에, 비립종을 유발할 수 있는 각질 제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
가벼운 선크림을 발라주면 모공 막힘없이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다. SPF 15 이상의 가벼운 선크림을 발라보자.
-
-
두터운 화장품이나 크림은 사용하지 않기. 화장으로 비립종을 가리고 싶은 마음이 크더라도, 화장을 하면 오히려 비립종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화장으로 인해 얼굴에 먼지가 더 많이 밀착되기 때문에 비립종 제거가 어려워질 가능성도 있다.
-
화장품과 두터운 크림은 피부에 남아서 모공을 막는다. 비립종 제거를 원한다면, 각질 세포를 제거해보자. 화장으로 인한 모공 막힘이 심하다면 각질 제거 과정도 쉽지 않을 수 있다.
-
-
스킨케어를 하루 일과로 만들기. 완전히 비립종을 예방하는 것이 어렵더라도, 얼굴에 발생하는 빈번도를 줄일 수 있다. 매일 세안하고, 수분을 더해주는 피부 관리를 해보자. 지갑이 허락한다면 가끔 얼굴 관리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팁
-
피부과 의사나 미용 전문가에게 나의 피부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아보자.
-
모두의 피부가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자.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새로운 방법들을 계속 시도해보아야 할 수 있다.
출처
https://ko.wikihow.com/%EB%B9%84%EB%A6%BD%EC%A2%85-%EC%A0%9C%EA%B1%B0%ED%95%98%EB%8A%94-%EB%B2%95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연성을 기르는 방법/ 스트레칭과 명상 (0) | 2020.03.11 |
---|---|
올바른 자세로 걷기/ 바르게 걷는 방법/ 걸음걸이 개선하기 (0) | 2020.03.11 |
남자 성기를 면도하는 방법/ 남자 셀프 중요부위 면도 (0) | 2020.03.07 |
질을 씻는 올바른 방법/ 잘씻고 산뜻한 냄새 유지하는 방법 (0) | 2020.03.07 |
허벅지 안쪽 지방 제거하는 방법/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와 운동 방법 (0) | 2020.03.07 |